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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로켓 유료레포팅과 애널리틱스 비교-더쓰임마케팅

더쓰임 2022. 2. 28. 00:30

쿠팡 로켓 배송 서플라이 어드민의 메뉴 중 레포팅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데이터(유료) 종류는 베이직, 실버, 골드, 플래티넘으로 구분되며 가격은 월 100만 원부터 담당 BM과 문의까지 다양합니다.

 

쿠팡의 로직은 쇼핑을 기반으로 하기에 일반적인 검색 포털인 네이버 구글과는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유료 레포팅이 효과가 있다 없다는 각 회사마다의 주어진 상황과 형편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또한 유료 레포팅을 이용할 경우 노출 점수가 올라가 

 

저는 사용해보지 않았고 이런 보고서는 계속 업그레이드되기에 예제만 보고는 레포팅 내용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레포트 중 비슷하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비슷하게 구현이 가능한 것들을 찾아보고 공유해보겠습니다.

 

그냥 가볍게 재미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런 것도 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있구나..... 다음 광고 캠페인 작성 시 참고해보자.

 

구독 보고서의 볼 수 있는 메뉴는 아래와 같습니다. 

베이직 < 실버 <  골드 < 플래티넘 마다 볼 수 있는 메뉴가 더욱 많습니다. 

판매재고현황 , 상품별 상세판매현황 , 카테고리별 일별판매현황 , 브랜드별 일별판매현황 , 리뷰 없는 상품 현황 , 지역별 판매분포 , 검색어 분석 , 고객유입분석 등등등 내용과 장점에 대해 설명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쿠팡 - 프리미엄데이터 구독 메뉴

 

 

 

 

 

쿠팡 - 베이직 판매재고현황샘플

잘 보이지는 않지만 SKU ID / 상품명 / 입고수량 / 판매수량 / 재고 수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로켓 배송상품 위주로 이루어진 데이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쿠팡 - 실버 카테고리별 일별 판매현황 

쿠팡 - 상품별 상세 판매현황

애널리틱스 상품 판매 실적에 대해서는 애널리틱스 전환 전자상거래 제품 실적에서 비슷하게 볼 수 있습니다. 

태그를 잘 이용할 수 있다면 더 자세히 볼 수 있겠지만 현실은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을 못해 보이는 정도는 상품별 판매 숫자와 조금의 보정이 필요한 제품 판매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전환 전자상거래 제품실적에서 비슷하게 볼 수 있습니다.

 

쿠팡 - 지역별 판매 분포

애널리틱스 - 잠재고객 - 지역 - 위치별 판매 -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하면 더 자세히 볼 수 있겠습니다. 

 

쿠팡 - 구매빈도 분석

쿠팡 - 검색어 분석

애널리틱스 - 획득 - 전체트랙픽 - 네이버오가닉 - 키워드 분석 

단순 나열된 키워드 형태로 보이지만 구글데이타스튜디오와 연계를 한다면 더욱 쿠팡의 보고서와 비슷하게 보일 수는 있겠지만 공부가 더 필요합니다. 

쿠팡 - 장바구니 분석 ( 주문수 / 비율 / 기간등등의 자료가 나오네요. ) 

애널리틱스 -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행동에서 장바구니 분석이 가능하지만 제 애널리틱스에는 세션수만 표시되고 텅 비워져 있습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 세팅을 해야 합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은 태그를 추가해야 하기에 태그 매니저를 공부하여 직접 설치하거나 크몽이나 개발자에게 의뢰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시간이 되는 대로 몇 가지 더 찾아본 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애널리틱스는 무료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 어떤 사용자(나이/지역 등)들이 방문하는지
- 어떤 채널(네이버?/모바일? 등)을 통해서 방문하는지
- 웹사이트에 도착해서는 어떤 행동 패턴(어느 페이지에서 얼마나 머무는지 등)을 보이는지
- 최종적으로 구매, 상담신청 등 웹사이트의 전환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등과 고객과 관련하여 우리가 갖는 많은 질문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판단의 기준을 내 생각이 아닌 상황을 보고 판단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애널리틱스는 축복이지요.  

공부할 것이 세상에는 참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