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최적화

SEO, Google Analytic, Google Ads, NAVER 광고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상품정보 카테고리 대표이미지 관련 공지사항

더쓰임 2022. 3. 5. 13:34

 

최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일반 공지사항 (요약)입니다.

1. [일반] [안내] '수산물' 및 '농산/축산' 상품군 상품정보 제재 안내

주요 내용 모든 속성은 기본가를 기준으로 대표 상품 한 개의 상품 정보만 기재해 주셔야 하며, 이를 위반 시 상품 삭제 조치됩니다.

 

2. [일반] [안내]네이버쇼핑 카테고리 페이지 개편

주요 내용 "사용자 탐색주제에 맞는 서비스용 카테고리 생성"

기존에는 상품매칭 카테고리 데이터 위주로 서비스 카테고리페이지를 제공하였으나 (ex 패션의류/패션잡화)

사용자의 탐색니즈에 맞게끔 서비스용 카테고리 데이터로 재구성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 여성패션/남성패션)

 

3. [일반] 대표이미지-상품명 불일치 판단 기준 안내

주요 내용 상품명에 표기된 상품이 대표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더라도 다른 상품 이미지가 함께 노출되는 경우 상품정보와 이미지가 불일치하는 것으로 판단.

 

자세한 공지 내용은 아래를 전체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공지사항에 대한 대응과 생각

1. 모든 속성은 기본가의 한 개의 상품정보만을 입력한다.

2. 네이버 쇼핑의 검색결과는 카테고리의 주제와 맞게 사용자 입장에서 보기쉽게 더욱 세분화하여 노출한다.

3. 신라면, 진라면, 너구리를 함께 판매하는 경우에도 대표상품 상품정보가 신라면 이라면 대표이미지는 신라면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4. 대표상품 기준으로만 상품정보를 입력한다. "대표상품은 추가금 없이 기본상품 가격에 구매가능한 상품이다."

컴퓨터와 AI 검색봇은 인간과 가장 다른 점은 계산은 어마 무시하게 빠르지만 선택 (YESorNO)을 조건을 명확하게 구분해 줘야 머신러닝이 가능합니다.

동일 조건에서 결과가 다른게 나오는 것은 사람은 쉽게 구분을 할 수 있지만 봇은 이를 인지할 수 없습니다.

만일 이런 한 개 상품에 한 개의 정보가 정착된다면

 

 

연령, 성별, 지역에 따라 개인별 맞춤형 상품을 추천합니다.

사용자 검색정보와 관심사를 이용하여 노출 구성이 설계된다면 클릭율과 전환율은 높아집니다.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처럼 네이버쇼핑도 비슷한 관심상품을 추천해 줄 것입니다.

 

광고주는 한 개의 키워드로 상품페이지에 유입시키고 여러 상품을 노출하여 높은 전환율을 원합니다.

사용자 중심의 검색결과를 생각하다면 네이버는 묶음상품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만족도 높은 검색결과가 나오기 위해서는 단품상품으로의 전환이 필수 입니다.

 

 

1) 기존 묶음 상품 위주로 구성한 상품은 그대로 매출을 유지하면서 판매합니다.

2) 묶음상품에 있는 단품 상품을 등록한 후 단품 상품의 순위를 씨뿌리는 농부의 마음으로 관리를 시작합니다.

3) 단품 상품코드에 추가 상품을 이용하여 기존 묶음 상품만큼 효과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4) 수없이 변경되는 네이버 로직에 미리 준비해야겠습니다.

5) 네이버의 로직을 알 수는 없겠지만 공지사항의 내용을 잘 지켜가며 따라가야겠습니다.

 

 

요약한 결론은 모든 것의 기본은 메뉴얼과 공지사항에 있다.

다른 사람의 말과 주장에 현혹되지 말고 공지사항과 스마트스토어 활용 Tip 등을 활용하고 기본에 더욱 충실히 하자입니다.

 


일반 공지사항 (전체)입니다.

1. [일반] [안내] '수산물' 및 '농산/축산' 상품군 상품정보 제재 안내

안녕하세요. 네이버 쇼핑입니다.

수산물 및 농산/축산 카테고리 내 상품 및 카탈로그 속성 입력 시 어뷰징 또는 오기입이 빈번하게 발생, 다시 한 번 속성 입력 상세기준을 안내드립니다.

* 추가로 '문어' 카테고리 내 무게 상품정보가 중복되어 'g' 단위에 무게 정보가 삭제될 예정입니다.

판매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삭제 전 'kg' 단위 무게로 속성 수정하여 사용 부탁드립니다.

 

<예시>

1. 총 무게로 기재

ex. 고등어 140g 10팩 상품 → 무게 속성: 1.4kg

2. 범위 값의 무게일 경우, 최소 무게로 기재

ex. 황태포 650~700g → 무게 속성: 650g

3. 손질 후 무게로 기재

ex. 장어 1kg(손질 후 750g) → 무게 속성: 750g

4. 단위를 중복으로 기재한 경우

ex. 1kgkg → 무게 속성: 1kg

5. 옵션 내 모든 상품 정보 기재 (대표상품 기준 하나 정보만 입력)

ex. 500g, 1000g, 1500g → 무게 속성: 1kg

6. 무게 단위 통일

- 1kg 미만 상품은 g / 1kg 이상 상품은 kg

ex. 0.12kg (X) → 120g (O) / 1500g (X) → 1.5kg (O)

7. 불필요한 텍스트 및 홍보성 문구 기재한 경우

- 불필요한 문자, 기호 등 텍스트 기재 불가

ex. 원육 1kg → 무게 속성: 1kg​

8. 포장수량 속성에는 개수로 입력 (무게입력X)

ex. 1kg개 → 무게 속성: 10개

※ 모든 속성은 기본가를 기준으로 대표상품 한 개의 상품 정보만 기재해주셔야 하며, 이를 위반 시 상품 삭제 조치됩니다.

속성 수정을 위한 계도 기간은 공지 이후 2주간 이어지며 이후에는 상품 삭제 등 제재 조치 될 수 있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일반] [안내]네이버쇼핑 카테고리 페이지 개편

네이버쇼핑 카테고리 페이지가 새로 개편됩니다.

사용자 탐색주제에 맞는 서비스용 카테고리 생성

기존에는 상품매칭 카테고리 데이터 위주로 서비스 카테고리페이지를 제공하였으나 (ex 패션의류/패션잡화)

사용자의 탐색니즈에 맞게끔 서비스용 카테고리 데이터로 재구성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 여성패션/남성패션)

서비스용 카테고리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며,

기존 카테고리를 이용하여 재구성함으로 상품매칭 카테고리만 잘 등록해주시면 정상적으로 서비스에 노출됩니다.

서비스용 카테고리는 검색랭킹에 사용되는 카테고리와는 무관합니다.

편리한 네비게이션과 다양한 볼거리 형성

기존 카테고리 페이지는 네비게이션도 불편하고 볼거리도 많이 없었는데

대/중분류 위주로 편리한 네비게이션과 쇼핑내 생성된 다양한 컨텐츠를 카테고리별로 모아서 제공합니다.

위 컨텐츠들은 모바일만 제공되고, PC는 내년에 적용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3. [일반] 대표이미지-상품명 불일치 판단 기준 안내

 

안녕하세요. 네이버 쇼핑입니다.

상품의 대표 이미지와 상품명이 다를 경우 상품이 삭제될 수 있지만

본품 외 다른 상품 이미지가 포함된 경우 제재 대상인지 혼동하는 경우가 있어 그 기준을 안내드립니다.

상품명과 전혀 다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는 당연히 삭제 대상이지만,

상품명에 표기된 상품이 대표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더라도

다른 상품 이미지가 함께 노출되는 경우 상품정보와 이미지가 불일치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즉, 아래 예시와 같이 '신라면'이 대표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더라도 상품이 삭제될 수 있으니

본의 아니게 피해를 보지 않도록 상품명에 표기된 상품의 이미지만 등록될 수 있도록 확인 부탁드립니다.

다만 아래 예시와 같이 해당 상품을 설명하기 위한 소품이 포함되는 것은 허용되지만

이 경우에도 본품이 어떤 것인지 혼동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2.1.7 내용 추가]

해당 정책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판매자들이 많아 1개월 간 계도 기간을 가질 예정이며

2월7일 부터 대응을 진행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