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TM 이란? (Urchin Tracking Module)
구글 애널리틱스나 마케팅 분석 툴에서 유입되는 경로를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URL 뒤에 붙는 매개변수입니다.
유입되는 웹사이트 랜딩 되는 링크 뒷부분에 소스,매체,캠페인,턴,컨텐츠 값을 추가하여 유입되는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아래와 같이 목적에 따라 "빈칸"을 채워줘서 사용합니다.
목적 URL + utm_source= "네이버광고" + utm_medium= "네이버검색" + utm_compaign= "상품명" +utm_term= " 키워드"
UTM은 대소문자 구분을 하고 한글을 사용하면 정확히 파악이 안 되는 경우도 있기에 영문으로만 기재합니다.
UTM을 쉽게 만드는 캠페인 URL 빌더입니다.
https://ga-dev-tools.web.app/campaign-url-builder/
Campaign URL Builder
ga-dev-tools.web.app
2. 구글애널리틱스 UTM 활용 예제
캠페인별 네이버광고, 오가닉, 파워컨텐츠, 구글CPC, 디스커버리 등등 체류시간과 페이지뷰 전환매출액을 알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데이타를 모아 놓는다면 고효율 키워드와 광고비를 이겨내는 캠페인을 찾을 수 있겠지요.
3. 네이버의 사용자 정의 채널에서 UTM 활용 예제
스마트스토어>통계>마케팅채널>사용자정의채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소개, 네이버 파워컨텐츠를 이용한 유입, 체험단 유입 등 구분할 수 있습니다.
통계데이타가 6개월만 보이고 체류시간이 보이지 않아 불편하기는 합니다.
4. UTM이 사용된 예제
슬립앤슬립상품을 유추해보자면 소스=블로그, 미디엄=서포터, 캠패인=21, 텀=22년1월 카페블로그의 글을 통해 유입.
슬립앤슬립 빵베개
DELIVERY / 배송정보 배송 방법 : 택배 배송 지역 : 전국지역 배송 비용 : 3,000원 배송 기간 : 3일 ~ 7일 -상품별로 배송비가 부과됩니다. -평일 기준 오후 12시 이전 주문 건은 당일 출고됩니다. (상품
sleepnsleepmall.com
줄라러버상품 소스=패킹, 미디엄=러버, 캠페인=MAX500 을 통해 유입
https://joola.com/rewards/?utm_source=packaging&utm_medium=rubber&utm_campaign=maxxx_500
Rewards - JOOLA Table Tennis
JOOLA REWARDS JOOLA Rewards is on the way! Want to be the first to know? Sign up below for the latest news & updates.
joola.com
위 유입된 예제들은 각 회사마다 최적화된 전략에 따라 유입 후 체류시간, 페이지뷰, 전환 등등의 기록이 남아 마케팅 분석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겠지요.
어디서? 어떠한 경로로 유입되어 유입된 곳에서 몇 페이지를 보고 몇 분만에 이탈하였는가?
이 내용을 알 수 있다면 더욱더 명확한 효율 좋은 광고 계획을 설계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애널리틱스와 UTM을 더욱 공부해야 합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 시작하기 - 네이버 광고 계정 생성과 비즈채널 추가방법 안내 - 더쓰임마케팅 (0) | 2023.04.19 |
---|---|
나는 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가? (0) | 2022.10.10 |
차박매트 구글애즈 광고설정하기 (잠재고객관리자 맞춤세그먼트 생성 및 키워드플래너 실적) (0) | 2022.06.23 |
쿠팡광고 간편 매출 스타트와 상품광고 종류 (0) | 2022.03.22 |
광고 보고서 마케팅 용어 정리 (0) | 2022.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