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최적화

SEO, Google Analytic, Google Ads, NAVER 광고

마케팅

UTM이란? (Urchin Tracking Module) - 더쓰임마케팅

더쓰임 2022. 2. 25. 18:27

1. UTM 이란? (Urchin Tracking Module)

 

구글 애널리틱스나 마케팅 분석 툴에서 유입되는 경로를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URL 뒤에 붙는 매개변수입니다.

 

유입되는 웹사이트 랜딩 되는 링크 뒷부분에 소스,매체,캠페인,턴,컨텐츠 값을 추가하여 유입되는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아래와 같이 목적에 따라 "빈칸"을 채워줘서 사용합니다. 

목적 URL + utm_source= "네이버광고" + utm_medium= "네이버검색" + utm_compaign= "상품명" +utm_term= " 키워드" 

 

UTM은 대소문자 구분을 하고 한글을 사용하면 정확히 파악이 안 되는 경우도 있기에 영문으로만 기재합니다. 

 

UTM을 쉽게 만드는 캠페인 URL 빌더입니다.

https://ga-dev-tools.web.app/campaign-url-builder/

 

Campaign URL Builder

 

ga-dev-tools.web.app

 

 

2. 구글애널리틱스 UTM 활용 예제

 

캠페인별 네이버광고, 오가닉, 파워컨텐츠, 구글CPC, 디스커버리 등등 체류시간과 페이지뷰 전환매출액을 알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데이타를 모아 놓는다면 고효율 키워드와 광고비를 이겨내는 캠페인을 찾을 수 있겠지요. 

 

 

3. 네이버의 사용자 정의 채널에서 UTM 활용 예제

스마트스토어>통계>마케팅채널>사용자정의채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소개, 네이버 파워컨텐츠를 이용한 유입, 체험단 유입 등 구분할 수 있습니다. 

통계데이타가 6개월만 보이고 체류시간이 보이지 않아 불편하기는 합니다.  

 

 

 

4. UTM이 사용된 예제

슬립앤슬립상품을 유추해보자면 소스=블로그, 미디엄=서포터, 캠패인=21, 텀=22년1월 카페블로그의 글을 통해 유입. 

 

https://sleepnsleepmall.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1&utm_source=blog&utm_medium=support&utm_campaign=21&utm_term=220102&cafe_mkt=ue_blog220119 

 

슬립앤슬립 빵베개

DELIVERY / 배송정보 배송 방법 : 택배 배송 지역 : 전국지역 배송 비용 : 3,000원 배송 기간 : 3일 ~ 7일 -상품별로 배송비가 부과됩니다. -평일 기준 오후 12시 이전 주문 건은 당일 출고됩니다. (상품

sleepnsleepmall.com

 

 

줄라러버상품 소스=패킹, 미디엄=러버, 캠페인=MAX500 을 통해 유입

https://joola.com/rewards/?utm_source=packaging&utm_medium=rubber&utm_campaign=maxxx_500 

 

Rewards - JOOLA Table Tennis

JOOLA REWARDS JOOLA Rewards is on the way! Want to be the first to know? Sign up below for the latest news & updates.

joola.com

 

위 유입된 예제들은 각 회사마다 최적화된 전략에 따라 유입 후 체류시간, 페이지뷰, 전환 등등의 기록이 남아 마케팅 분석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겠지요. 

 

 

 

어디서? 어떠한 경로로 유입되어 유입된 곳에서 몇 페이지를 보고 몇 분만에 이탈하였는가? 

이 내용을 알 수 있다면 더욱더 명확한 효율 좋은 광고 계획을 설계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애널리틱스와 UTM을 더욱 공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