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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광고 간편 매출 스타트와 상품광고 종류

더쓰임 2022. 3. 22. 10:20

쿠팡 상품광고 종류에 대해 이야기 해 봅니다.

광고 집행없이 SEO 만으로 판매 상품이 상위 노출되면 좋겠지만 광고라는 부스터 없이 상위 노출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쿠팡의 신규 광고 솔루션 - 간편매출스타트 광고와 매출최적화 수동성과형 광고를 비교 설명하겠습니다.

최근 쿠팡은 제트배송 확대와 더불어 키워드브랜드광고, 간편매출 스타트 광고 교육 등 쿠팡의 수익률 개선을 위한 시도가 많이 보입니다.

간편매출스타트 광고교육 신청공지 ​

 

 

0. 들어가며

상품광고 종류는 매출최적화 광고 수동성성과형 광고에 추가로 간편매출스타트 광고를 론칭하여 일부 협력사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품광고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구매 여정을 함께 하는 쿠팡 광고 솔루션은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쳐 노출됩니다.

인지 > 쿠팡의 개인화된 지면을 탐색하는 소비자에게 브랜드/상품노출

관심 > 구매 의도를 가지고 상품을 검색할 때 적합한 브랜드/상품 추천

고려 > 고객의 관심도와 가장 유사한 브랜드/상품을 노출해 신규고객 획득 및 구매 유도

구매 > 고객의 구매의도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매칭하여 구매전환

아래와 같이 구매 여정 곳곳에서 광고 노출이 됩니다.

검색결과 페이지, 메인페이지, 상품페이지, 카테고리페이지 등등

검색결과 페이지, 메인페이지, 상품페이지, 카테고리페이지

 

 

​키워드검색결과, 카테고리페이지의 같이보면좋은상품, 연관추천상품, 요즘뜨는 상품 등등에 광고아닌듯 노출됩니다.

다양한 쿠팡의 광고 지면입니다.

 

 

 

광고설정페이지​

쿠팡 광고만들기 캠페인 생성의 첫 화면입니다. 간편 매출 스타트 광고는 예산에 맞춘 공격적 입찰가로 운영되며 광고수익률을 고려하지 않아요가 크게 보이시지요

1. 쿠팡 상품 광고의 종류

(상품광고와 브랜드광고가 있지만 상품광고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설명합니다.)

1) 수익률을 고려한 매출 성장 ( 매출 최적화 광고 )

수익률을 고려한 매출 성장을 목표로 매출 최적화 광고

이럴 때 추천합니다.

▶ 좀 더 안정적으로 매출을 높이고 싶어요.

▶ 적정 광고 수익률을 유지하고 싶어요.

▶ 효율 높은 키워드에 자동으로 광고하고 싶어요.

▶ 설정 방법 : 광고예산, 기간, 상품, 목표 광고 수익률 입력

▶ 입찰가 : 목표 광고 수익률을 고려한 자동 입찰

▶ 자동 최적화 기간 : 7일 ~ 14일

 

2) 간편하고 신속한 광고 효과 (간편 매출 스타트)

간편하고 신속한 광고 효과를 목표로 간편 매출 스타트 광고

▶ 예산을 가능한 모두 사용하여 광고효과를 내고 싶어요.

▶ 신상품, 재고소진등을, 위해 수익률보단 매출 발생이 중요해요.

▶ 복잡한 설정 없이 바로 시작하고 싶어요.

▶ 설정방법 : 광고예산, 기간, 상품

▶ 입찰가 : 예산에 맞춘 자동 입찰

▶ 자동 최적화 기간 : 5일 ~ 7일

3) 상세한 키워드 및 입찰가 관리 ( 수동 성과형 광고 )

상세한 키워드 및 입찰가 관리를 목표로 수동 성과형 광고

▶ 원하는 키워드만 선택해서 광고하고 싶어요.

▶ 키워드와 입찰가를 상세하게 조절하고 싶어요.

▶ 상품/시기별로 광고를 다르게 운영하고 싶어요.

▶ 설정방법 : 광고예산, 기간, 상품, 키워드, 키워드 영역별 입찰가

▶ 입찰가 : 직접 입력

▶ 자동 최적화 기간 : 해당 없음

2. 쿠팡의 광고 상품을 보고 잡답

1) 탄력일 예산 광고 최적화 머신러닝 하는 기간 등등은

구글애즈의 스마트 광고와 유사하게 따라가는 것이 보입니다....

다만 아래의 내용을 반영할 수 있는 광고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면 합니다.

▶ 잠재고객을 세분화하여 타겟팅. (성별,지역,나이,관심사,구매여부,검색어)

▶ 예산 리셋 시간이 자정이기에 오전에 소진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따라서 특정 시간이나 요일을 선택하여 광고비 지출 시점을 선택한 타겟팅.

▶ 키워드 검색결과로 노출되는 광고와 비검색 추천 영역의 광고의 비율을 광고주가 선택한 타겟팅.

검색과 비검색 비율을 선택하여 자체적으로 광고를 최적화 한다면

높은 전활율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간편 매출 스타트 광고는 이럴 때 추천합니다.라고 매뉴얼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 신상품을 보다 적극적으로 알리고 싶을 때 : 공격적인 입찰가로 광고 노출과 클릭 기회를 높입니다.

▶ 수익률보단 매출 발생이 중요할 때 : 시즌 할인, 재고 소진 등 매출을 신속하게 높여야 할 때 유용합니다.

▶ 예산을 가능한 모두 사용해 효과를 보고 싶을 때 : 다른 조건은 고려하지 않고 예산에 맞춰 자동 최적화됩니다.

요약한다면

예산 설정만 해주시면 알아서 충분하게 매출 상관없이 클릭수로 보답하겠습니다.

따라서 최적화 기간 이후에는 광고 보고서를 확인 후 증액 / 감액 진행 여부를 검토해야 합니다.

광고는 살아있는 식물을 키우는 농부의 마음으로 잘 가꾸고 관리해야 합니다.

광고 후 판매 전환은 상품의 경쟁력으로 결정되는 것이기에 쿠팡이 로아스까지 책임질 수는 없습니다.

모든 것은 광고주의 선택과 판단에 책임져야 합니다. 광고 변경 후 확인 또 확인은 필수 입니다.

다만 신규 광고도 론칭하고 광고 시스템이 업데이트가 자주 될 텐데

쿠팡의 수익률 위주로 접근하지 말고 내부고객(입점사)의 효율도 고려한 시스템으로 발전하면 좋겠습니다.

쿠팡이 내세운 슬로건

"판매자님의 성공이 쿠팡의 성공입니다."

대부분의 입점사들에게 적용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판매자님의 성공이 쿠팡의 성공입니다. 진짜 판매가 이뤄지는 곳 ​

 

ps. 쿠팡의 광고 보고서의 원본 데이터를 이용하여 보고서를 쉽게 볼 수 있는 시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들쭉날쭉한 일별 그래프와 전체 평균값이 나온 스코어카드로는 광고설정 변경에 대한 추이에 대한 판단이 어렵습니다.

 

예산 변경 후 매출 7일이동평균선을 그래프에 추가하여 광고설정 변경시 진행 증액 감액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시트를 만들고 다음 글에는 공유해보겠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스튜디오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들쭉날쭉한 광고 수익 그래프